“역겨운 냄새와 각종 쓰레기 천국” 파리 지하철 문제점과 주의사항

“참을 수 없는 역겨운 냄새와 좌석에 흘러 넘치는 오물”
3년 전 파업을 시작으로 관리가 안되는 상황

“더럽고 냄새나는 지하철 보다는 자전거를 타는편 훨씬 낫다.”

파리 지하철 주의사항

잦은 파업으로 인해 관리가 안되는 지하철을 피해 출/퇴근 용 자전거를 타는 프랑스 파리 시민들이 늘고 있습니다. 프랑스 일간 르피가로는 8일(현지시각) “파리의 시민에게 프랑스의 수도인 파리에서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은 참기 힘든 시련이 되어 버렸다”면서 지하철의 관리 실태와 이 대신 대체수단을 선택한 사람들의 소식을 전했습니다

파리 지하철

파리에서 지하철 대신 자전거를 이용하는 직장인 A씨는 “비좁고 냄새나는 지하철 안에서 다른 사람들 틈에 끼어 있는 게 너무 곤욕스럽다”며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을 하면 비가 오거나 길이 막히고 신호등에 걸리긴 하지만, 파리의 경치를 느낄 수 있고 맑은 공기도 쐴 수 있어 좋다”고 말했습니다.

파리 대중교통을 매일 이용하는 이용객 B씨는 “지하철이 얼마나 더러운지 모를것이다. 좌석에는 온갖 오물이 묻어 있고 플랫폼에선 가끔 참을 수 없는 냄새가 나 참기가 어렵다”며 이제 지하철 대신 다른 출퇴근 수단을 알아 보는 중 이라고 전했습니다

파리 지하철

또 사람들은 파리의 지하철은 성적 불쾌감이나 불안감이 뒤섞인 장소라고 말하며 안좋은 인식을 드러냈는데요. 파리의 주요 매체는 시민들이 지하철을 멀리하게 된 계기로 2019년 말∼2020년 초 벌어진 파리교통공사(RATP) 직원들의 대규모 파업을 언급했습니다.

그 당시 파업으로 인해 약 두달정도 파리와 그 주변 수도권 대중교통이 모두 운행하지 않았고 이 때 사람들은 대체수단으로 자전거를 이용하거나 걸어서 생활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파리 지하철

이러한 대규모 파업 이후로 조사를 해 보면, 파리 근교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운행하는 대중교통 열차가 현재 평상시의 1/3수준으로 운행중이고 파리를 제외한 다른 지역을 보더라도 열차의 운행이 1/4수준으로 줄었습니다. 또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시민들은 공기 순환이 잘 안 되는 밀폐된 공간을 멀리하다 보니 지하철 또한 꺼려지게 됐다 라고 전했습니다.

파리 지하철

수도권 대중교통을 관할하고 있는 일드프랑스 모빌리테는 현재의 지하철은 2019년 파리 지하철 승객 수치를 완벽하게 회복하지 못했다고 전했고, 앞으로도 회복하기 어려울 것 이라며 어두운 전망을 내보였습니다.


파리 지하철을 둘러싼 불만은 처음이 아닌데요. 지난 4월 프랑스 파리 지하철 교통공사(RATP)가 지하철 내 공기 오염 수준을 지하철 탑승객에게 정확하게 알리지 않아 검찰 수사를 받기도 했습니다. 당시 프랑스의 한 시민단체는 RAPT가 역내 오염 수준을 축소 보고해 승객의 건강을 위험에 빠뜨렸다고 고발했습니다.

파리 지하철

또 전문가들은 RATP가 지난 20년 동안 지하철과 급행 전철(RER,TER)을 탈 때 오염된 공기 수준을 알면서도 수십 수백만 명에 달하는 탑승객에게 고지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는데요.

이보다 앞서 식품환경 노동위생안전청(ANSES)은 지난해 6월 지하철 내부에서 검출된 독성 미세 입자 물질 수준이 외부보다 약 3배 더 높다는 결론을 내 충격을 전해줬습니다.

파리 지하철

당시 조사는 전체 309개 역 중 3개 역 에서만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결과를 보였다는 것에 대해 큰 충격을 안겨줬는데요. 이후 RATP는 지하철역과 내부의 공기 오염 상태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고성능 팬 설치와 전기 브레이크 도입 등 조금이라도 개선 할 수 있는 방면에서는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파리 지하철

올해 12월엔 모니터링 기관인 에어파리프와 함께 역별 미세먼지 농도 지도를 공개하기로 했는데요. 열차에 제동을 걸 때마다 미세 마모 입자가 방출되는 점을 고려해 또 다른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알렸습니다. RATP는 지하철 선로의 자갈에 입자 발산을 막는 고정체를 뿌리는 실험도 시작했다고 전하며 르파리지앵은 이 기술이 한국의 서울 지하철을 위해 개발된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1 thought on ““역겨운 냄새와 각종 쓰레기 천국” 파리 지하철 문제점과 주의사항”

  1. Pingback: - 프로트립

Leave a Comment